2017-10-16

몬산토와 인수 완료를 위한 주요 단계:

바이엘, 바스프에 크롭 사이언스 사업 일부 59억 유로에 매각 합의



- 매각 대상은 글루포시네이트 암모늄과 일부 종자 사업임
- 대상 자산은 2016년도 13억 유로의 총 매출액을 기록함
- 매각의 선행조건은 바이엘과 몬산토 인수ㆍ합병의 성공적인 종결임
- 바스프(BASF)는 인수 후 최소 3년간 이전된 정규직원들 모두의 고용 유지를 약속함



레버쿠젠, 2017년 10월 13일 – 바이엘은 계획대로 몬산토 인수ㆍ합병을 진행하기 위해 크롭 사이언스 사업의 일부를 59억 유로에 바스프(BASF)에 매각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에 매각되는 자산은 2016년도 기준 매출 약 13억 유로에 달한다. 바이엘 그룹의 베르너 바우만(Werner Baumann) 회장은 “몬산토와의 인수ㆍ합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규제적인 측면에서 우려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극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며, “동시에 농업인들의 요구를 계속하여 충족시키며, 우리의 직원들에게 장기적인 전망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건실한 회사인 바스프에 사업을 매각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이번 매각 거래는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또한 바이엘의 몬산토 합병의 성공적인 완료를 선행조건으로 한다.

이번에 매각되는 자산은 바이엘의 글루포시네이트 암모늄 글로벌 사업 및 이와 관련된 리버티 링크 ™ (LibertyLink ™) 제초제 저항성 기술, 주요 농작물 종자 사업 그리고 관련 연구개발 부문이다. 해당 종자 사업 중에는 글로벌 면화 종자사업 (인도 및 남아공 제외), 북미 및 유럽 카놀라 종자 사업 및 콩 종자 사업이 매각된다. 해당 사업들과 연관된 지적 재산 및 시설, 그리고 주로 미국, 독일, 브라질, 캐나다, 벨기에의 직원 약 1,800여명의 이전이 이번 매각 거래에 포함된다. 바스프는 인수한 모든 정규직 직원들을 유사한 조건 하에서 매각 거래 완료 후 최소 3년간은 고용을 유지할 것으로 매각 합의 과정에서 약속하였다.

바우만 회장은 “과거 수년간 해당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한편 우리는 바이엘과 몬산토의 통합된 제품 포트폴리오 중 중복되는 부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바이엘은 유관 당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계획한 대로 2018년 초까지 몬산토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커트 보크(Kurt Bock) 바스프 SE 경영이사회 회장은 “이번 인수를 통해 우리는 주요 줄뿌림 작물(row crops) 및 시장에서 매력적인 자산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러한 혁신적이고 수익성이 있는 사업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작물 보호, 종자 및 형질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팀과 함께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바스프 그룹의 포트폴리오에 최적화된 사업들이다.”라고 전했다.

올리버 츌케(Oliver Zuhlke) 바이엘 노동조합협의회 (Central Works Council) 회장은 “바이엘이 자사와 같이 사회적 파트너십을 중요시하고 직원들을 소중히 여기는 바스프를 매각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어 기쁘다.”며, “바스프가 우리의 동료들에게 비슷한 고용 조건을 제공하기로 약속했다는 점을 반갑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엘은 사업 분리가 완료될 때까지 계속해서 해당 사업들을 소유, 운영 및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계획된 몬산토 인수가 완료되면, 바이엘은 몬산토가 현재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제품, 서비스 등을 이어 받아 같은 분야에서 계속해서 활동하게 된다.

기본 매각 가격인 59억 유로에는 순운전자본(net working capital)이 제외되었으며 매각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바스프에 이전될 재고자산 등을 포함해 통상적인 조정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바이엘은 사업 분리를 통한 순이익금 일부를 계획된 몬산토 인수를 위한 차환에 활용할 계획이다. 바이엘은 몬산토 인수를 통해 기대되는 시너지에 대해 인수 거래가 완료되는 즉시 소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메릴린치(BofA Merrill Lynch)와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가 이번 거래의 주요 재정 고문이며, 설리반 앤 크롬웰(Sullivan & Cromwell LLP), 덴튼스(Dentons, 코헨 앤 그리그스비(Cohen&Grigsby), 레드커, 셀너 앤 다스(Redeker, Sellner & Dahs)가 법률 고문을 맡았다.

미래 예측 정보에 대한 성명 (Forward-Looking Statements)


본 자료에 포함된 일부 내용들은 ‘미래 예측 진술’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결과는 예상된 내용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될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인수 거래 시기에 대한 불확실성; 바이엘과 몬산토가 합병을 통해 기대했던 시너지 효과 및 운영 효율성을 정해진 기간 내에, 혹은 아예 달성하지 못하거나 바이엘이 몬산토의 사업 영역을 성공적으로 통합하지 못할 경우; 이번 통합 과정이 예상보다 까다롭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비용이 많이 들 경우; 인수 거래로 인한 수익이 예상보다 낮을 경우; 통합 이후 운영 비용, 고객 이탈, 사업상의 혼란(직원, 소비자, 고객, 공급사와의 관계 유지에 발생하는 어려움을 포함하되 이에 제한되지 아니함)이 예상보다 크게 발생할 경우; 몬산토의 핵심 직원 보유; 이번 거래로 인해 현재 진행 중인 사업 활동에 대한 경영진의 혼란으로 위험 요소가 발생할 경우; 인수 완료에 대한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거나, 규제 승인을 예상한 조건 혹은 기간 내에 획득하지 못할 경우; 이번 합병의 거래 및 완료 시기, 회계, 과세에 대해 바이엘과 몬산토가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인수와 관련된 바이엘의 부채 혹은 채무 등급으로 인해 영향이 발생할 경우; 합병된 기업의 미래 재정 상태, 영업이익, 전략 및 계획을 포함, 바이엘과 몬산토 기업 결합에 따른 효과; 이 외 다른 요소들은 몬산토가 미증권거래위원회(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에 제출한 2015 회계연도 연례보고서 및 기타 기록물에 자세히 표기되어 있으며, 미증권거래위원회 사이트(http://www.sec.gov) 및 몬산토 사이트(www.monsant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바이엘의 공개 보고서 내 기술된 사항들은 바이엘 사이트(www.baye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이엘과 몬산토는 법적으로 요구되지 않는 한,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내용들을 갱신할 어떠한 의무도 지니지 않는다. ‘미래 예측 진술’은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독자들은 본 보도자료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목록